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변환의세계정치-앞표지.jpg

변환의 세계정치

남궁곤,하영선

502쪽, B5변형, 23,000원

2012년 03월 01일

ISBN. 978-89-324-7184-6

이 도서의 판매처

한국 시각에서 풀어낸 세계정치의 역사, 이론, 쟁점
안보, 경제, 환경 에너지 등 현대 세계정치의 최신 흐름을 충실히 반영한 2012년 개정판

한국은 해방 이후 냉전기까지 세계정치 무대의 ‘객체’ 입장에 머물러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향상된 국력에 기반하여 다양한 쟁점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한국을 둘러싼 세계정치의 양상을 한국의 시각에서 정리할 필요성도 그만큼 절실해졌다. 21세기 세계정치의 기본문제와 현안과제들을 좁은 국제정치가 아닌 넓은 세계정치의 시각에서 다루되, 지구화의 세계사적 의미를 한국의 시각에서 고민하려는 학자들이 뜻을 모아 수년에 걸친 토론과 집필 끝에 완성한 이 책은, 세계정치의 역사와 이론, 주요 쟁점들을 동아시아, 나아가 한국의 입장에서 다루고 있다. 

제2판은 제1판의 주제별 전개 방식은 그대로 계승하되 변화된 시대를 반영하는 새로운 내용을 대폭 보강하였다. 과거는 물론 미래에 가장 중요한 의제로 다루어질 안보 문제와 경제 문제는 각각 두 장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특히 세계정치경제질서의 변환을 깊이 논의하기 위해서 주요 의제를 무역, 생산, 개발 원조, 금융통화 등으로 구분해서 기술하였다. 현대 세계정치에서 주요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환경 및 에너지 국제정치의 변환을 다루기 위한 장을 새로이 추가하였다. 각 장에서 사용한 각종 사건과 자료들도 최근의 정보로 수정하였다. 

국제정치학에 입문하는 학생은 물론 새 관점에서 세계정치를 바라보려는 연구자에게도 
충실한 길잡이가 될 한국형 표준 교과서

세계정치 무대를 지구-동아시아-한국의 복합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는 이 책은 애초에는 국제정치학을 처음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되었다. 하지만 이 책이 다루는 내용은 역사, 이론, 쟁점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매우 포괄적이고 전문적이어서 새로운 시각에서 국제정치학을 좀 더 깊이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 국제정치학을 가르치는 사람들도 긴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책은 서장과 총 3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서장에서는 한국 국제정치학의 연구 목적과 대상, 인식 방법, 실천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어 제1부에서는 세계정치의 역사적 변환과 한국의 만남을 근대, 냉전, 현대로 나누어 다루고 있고, 제2부에서는 서구의 국제정치이론이 일반 이론으로 진화해 온 배경과 동아시아 지역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며 수용되어 왔는지를 기술한다. 제3부에서는 안보, 무역, 금융, 정보화, 환경, 에너지 등 오늘날 세계정치의 주요 의제들을 소개하고 있다. 



집필진 (가나다 순)

강상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일본학과 교수
김상배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김준석  가톨릭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남궁곤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마상윤  가톨릭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민병원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배영자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신범식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신성호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이근욱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왕휘  아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혜정  중앙대학교 정치국제학과 교수
전재성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조동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하영선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황지환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제2판을 펴내며
제1판을 펴내며

서장 변환의 세계정치와 한반도

제1부 세계정치의 역사적 변환과 한국
제1장 근대 국제정치 질서와 한국의 만남
제2장 국제 냉전 질서와 한국의 분단
제3장 현대 세계정치의 변환과 한국의 외교

제2부 세계정치이론의 변환과 한국
제4장 근대 세계질서의 국제정치이론과 한국
제5장 세계 냉전질서의 세계정치이론과 한국
제6장 현대 세계정치의 국제정치이론과 한국

제3부 현대 세계정치질서의 변환과 한국
제7장 현대 세계현대안보질서의 변환과 동북아시아
제8장 한반도 안보질서의 변환
제9장 세계 무역․생산․개발원조 변환과 한국의 번영
제10장 세계 금융통화 질서의 변환과 한국의 협력
제11장 세계문화질서의 변환과 한국의 매력
제12장 정보세계정치의 변환과 한국의 전략
제13장 환경․에너지 국제정치의 변환과 한국의 대응
제14장 세계정치 운영 방식의 변환과 한국의 참여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남궁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미국 커네티컷대학교(University of Connecticut)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 21세기평화연구소 연구위원과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 『근대국제질서와 한반도』(공저, 2003), 『현대 국제관계이론과 한국』(공저, 2004), 『21세기 미국의 거버넌스』(공저, 2004),『네오콘 프로젝트』(편저, 2005),『한국 외교정책: 역사와 쟁점』(공편, 2010) 등이 있다.

저자

하영선

북핵 문제와 전쟁과 평화 등을 연구해 온 한국의 대표적인 국제정치학자이다.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한국 핵 문제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장, 미국학연구소장, 한국평화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동아시아연구원 지구넷21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에 '하영선 칼럼'을 10년 동안 연재해 온 지은이는 연행 연구 모임, 전파 연구 모임, 정보세계정치 연구회, 동아시아연구원 모임 등을 이끌며 한국 국제정치학의 길을 개척해 왔다. 강의와 답사를 연계한 프로그램인 ‘체험하는 외교사’라는 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창의적인 강의로 교육 수준을 향상시킨 공로로 2009년 ‘서울대 교육상’을 받았다. 국제관계와 역사를 접목한 그의 강의는 딱딱한 사회 과학의 모습을 탈피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일반인과 학생도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저서 및 편저로는 『변환의 세계정치』,『네트워크 지식국가』, 『21세기 평화학』, 『국제화와 세계화』, 『21세기 한국외교 대전략: 그물망국가 건설』, 『동아시아공동체: 신화와 현실』, 『근대 한국의 사회과학 개념 형성사』, 『21세기 신동맹』, 『북한 2032: 북한 선진화로 가는 공진전략』, 『네트워크 세계정치』, 『12시간의 통일이야기』, 『위기와 복합: 세계금융위기 이후 세계질서』, 『한반도의 전쟁과 평화』, 『한반도의 핵무기와 세계질서』 등 다수가 있다. 서울대에서 지난 30여 년간 강의하고 연구했던 내용들을 모두 모아서 이 책을 포함한 20권 가량의 『하영선 저작집』을 앞으로 선보일 예정이다.